-
나만의 재테크 돈 모으기 방법, 절약하는 습관 기르는 방법궁금해요! 생활정보 2021. 2. 25. 15:32
2021년 새해에는 더 건강하고 행복한 한 해 보내시기를 소망합니다.
어느 해보다 힘들었던 2020년을 뒤로하고, 이제는 희망차고 건강한 2021년을 보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무엇보다 각 개인마다, 가정마다 힘들고 어려운 요즘
생활비, 용돈을 아껴보고 절약해 보는 건 어떨까요?
매일 사용하는 생활비, 용돈의 출처를 명확하게 정리해 보고, 적어보는 것도 2021년 나의 경제생활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는데 중요한 출발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생활하고, 용돈 사용하는 것을 직접 기입해보고 영수증 등을 정리하면서 현재 나가는 지출 내역을 꼼꼼히 따져보고 허튼 곳으로 돈이 새어나가지 않게 할 수 있는 좋은 습관입니다.
남들을 아마도 ‘뭐, 그런 걸 쓰니!’. ‘ 뭐 얼마나 썼다고 그래!’라고 할 수 있지만 결국 나의 돈을 관리하는 것은 나의 자유이며, 나의 몫이기 때문에 남들의 이야기나 정보에 눈치 보거나 여기저기 휘둘릴 이유나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단지 나의 경제 개념을 바로잡고, 스스로의 소비 생활을 효율적으로 줄여 나가며 몸소 실천할 수 있는 능력과 행동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2021년 지금 당장이라도 생활비를 적어보시고, 계산기를 활용하여 직접 생활비 일기를 기입하고 정리해 보는 좋은 습관을 시작하셔야 합니다.
여기서부터 각종 나만의 재테크가 완성되는 첫걸음이 됩니다.
부동산, 금, 주식, 채권 등 다양한 재테크도 기술과 각종 성공의 정보만 취득할 게 아니라 어떻게 종잣돈을 모으고 절약하고 소비 습관과 패턴을 잡아 나가는지부터 공략하셔야 경제생활의 수준과 행동을 바르게 찾아가실 수 있습니다.
유럽에서 유대인이 돈을 모을 때, 많은 사람들은 그저 돈놀이라고 하는 이자놀이를 하는 천박한 업종을 선택해서 돈을 모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미 유럽 근현대 역사에서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유대인은 유럽인들이 혐오하는 천박한 직업인 이자놀이인 돈놀이를 선택하기 이전에 이미 그들은 생활 속에서 근검절약과 철저한 종교심으로 무장한 직업정신(즉 서비스 정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인간의 헛된 욕망을 금욕하며, 종교적인 행동과 말씀의 양식으로 바르게 하고, 돈만 좇기보다는 신이 주신 자신의 인생을 허투루 사용하지 않고 직업의 귀천을 따지지 않으며, 사회를 위해 그들이 헌신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했던 결과였습니다.
기본적인 생활 속 근검절약이 없었다면, 그들도 지금 전 세계를 주름잡는 유대인이 되지 못했을 겁니다.
다양한 유튜버와 각종 공중파에서 나오는 돈 벌었다는 사람들의 이야기와 정보에 현혹되기보다는 나만의 경제생활 패턴을 확실히 파악하고 그것을 적어보고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면서 나의 생활 속 절약의 실천을 통해 제대로 된 재테크의 기본기를 길러보는 것을 적극 권합니다.
결국 재테크의 기본은 종자돈인 시드머니(Seed Money)를 모아야 하는 데서부터 출발합니다.
그래서 알려 드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매일매일 사용하는 지출 내역을 확인해 보자!
나의 생활비 내역이나 지출 내역을 1년 치, 6개월 치를 다 뽑아 볼 수 없는 것이 우리의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신 날로부터 15일 전, 30일 전 것부터 신용카드 내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혹은 체크카드나 내가 사용하고 있는 각종 거래 결재 내역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곳에서부터 우리 생활 패턴을 파악해보고, 소비 습관을 잡아갈 수 있는 첫걸음 됩니다.
그곳에서부터 우리를 하나의 회사로 생각하고, 내가 대표가 되어서 경영한다는 마인드로 매일 사용하는 소비 생활을 카테고리별로 나눠봅니다.
(1) 고정 지출 (2) 별도 지출 (3) 특별 지출 (4) 기타 지출
(1) 고정 지출 값은 말 그대로 꼭 사용해야 되는 지출을 말합니다.
반드시 타야 하는 버스 지하철, 반드시 먹어야 하는 점심 밥값, 반드시 내야 하는 각종 공과금, 휴대폰 비용 그리고 1-2가지의 보험료 정도!
(2) 별도 지출은 고정 지출 이외의 한 달을 사는 동안 소비되는 들쑥날쑥한 지출을 이야기합니다.
꼭은 아니지만 어쩔 수 없이 소비한 지출 내역입니다. 꼭 타지 않아도 되지만 어쩔 수 없이 탔던 택시비나 콜비용, 해먹을 수도 있었지만 지출한 야식이나 배달음식 지불요금 그리고 나만의 취미 생활 및 문화생활 등으로 소비되는 내용 등을 말합니다.
(3) 특별 지출은 한 달 기준보다는 3개월 단위 분기별 기준으로 나눠서 특별한 시즌이나 명절, 생일, 기념일 등에 지출되었던 소비 지출 내역을 말합니다. 그럴 때 사용했던 선물 비용이나 외식비용, 부모님께 드렸던 용돈 내역이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마지막으로 기타 지출 비용입니다. 이것은 말 그대로 기타 지출이 되는 비용을 말합니다.
한 달을 살면서 최대한 바르게 사려고 노력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회생활 속에서 나만의 포지셔닝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사용하게 되는 비용을 나눠봅니다. 그럴 때 나가는 지출되는 내용의 패턴을 적어보면 나중에 어떻게 처신하고 대처해야 하는지까지 준비할 수 있게 됩니다.
특별히 대출금이나 자동차 할부금도 기타 지출로 잡아두시면 좋습니다. 대출금, 할부금 혹은 대출 이자 등을 고정비로 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고정비로 두면 계속해서 대출, 할부의 유혹에 빠질 수 있는 만큼 기타 지출로 잡아서 최대한 빠르게 정리하는 편을 택하는 것이 생활 재테크의 핵심 과제입니다.
두 번째, 이제는 매일 소비하는 내역을 적어 봅시다!
꼭 용돈 기입장이나 생활비 일기장 (예전에는 어머님들이 생활비 노트 or 생활부)을 구입해서 기입해 봅니다.
그래야만 나의 생활 패턴을 읽을 수 있어서 어디서 무엇을 뺄지, 어디서부터 절약을 시작할 수 있을지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 간단하게 준비할 수 있는 생활비 일기장을 하나 정도 사두는 것도 좋은 준비물이 될 수 있습니다. 일단 사 두면 없어서 생각만 하는 것보다 눈앞에 두고 적어보는 생활 습관을 만드는 첫걸음이 되기도 합니다.
세 번째, 매일 소비하는 돈을 현금으로 짧게 쪼개서 직접 현금으로 사용합니다.
카드를 사용하다 보면 지출 내역을 확실히 볼 수 없고, 손에 얼마가 있는지 몰라서 이것저것 눈에 보일 때마다 일정한 규칙과 질서 없이 사용하게 됩니다.
그럴 때 가장 확실한 소비가 바로 돈을 직접 잔돈으로 바꿔서 소비하는 겁니다.
매일매일 사용해야 하는 비용을 현금으로 바꿔서 지출하는 것도 나의 소비 생활 패턴을 잡아주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매일 사용해야 하는 1만 원짜리 한 장과 1천 원짜리 4-5장 정도면 하루를 살아 봅니다.
그러면 처음에는 담배를 끊었던 금단현상처럼 어리둥절하고 미칠 것 같은 불안감이 엄습해 올 수도 있지만!
딱 1주일만 연습해 보세요.
그러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바로 현금을 챙겨서 1만 원 그리고 몇 장 되는 천 원짜리로도 하루를 살 수 있다는 생각에 내심 나를 대견해합니다.
그러니 생활비 혹은 용돈 형태로 나에게 매일매일의 소비 습관을 스스로 잡을 수 있게끔 도와주는 연습을 생활 속에서 계속해나가셔야 합니다.
부자는 많습니다. 하지만 부자가 되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럽니다. ‘왜! 내 주변에는 그렇게 많다는 부자가 없는 거야!’라고 탓을 하지 마시고, 내가 그 부자가 되기를 노력하고 또 노력해야 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인 당신이 당신의 주변의 부자가 되시면 됩니다.
그래서 용돈 달력과 같은 패브릭 포켓용 달력을 두고 매일 사용할 현금을 이렇게 꽂아 놓고 사용해 보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해 드립니다.
이렇게 매일 사용해야 하는 금액을 눈에 보이기 꽂아두고 사용한다면, 한 달간 나의 생활 패턴과 소비 생활의 습관을 잡아주는 데에는 정말 중요한 아이템이 될 것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 19 이후 30대부터 복용하는 약들이 많아지면서 매일 드셔야 하는 약을 위해서 사용하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매일 먹어야 하는 성인병 예방부터 각종 비타민, 영양제까지 챙겨서 들 수 있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곳에 위치해서 복용 달력으로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구매해서 사용해 보신 분들은 더 좋은 제품을 만나보실 수 있게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의견을 듣고 있는 중이오니, 꼭 참여 주셔서 소정의 선물도 받아 가시기 바랍니다.
↓↓↓↓↓↓↓↓↓↓↓
꼭! 2021년에는 재테크 종잣돈 모으기에 성공하시고! 건강한 한 해 보내기를 기원해 봅니다!
'궁금해요!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 장마철 이후, 폭염과 무더위를 잘 준비하세요. (0) 2021.07.09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 차이점은 무엇인가? 공기질을 개선해야 산다. (0) 2021.03.26 코로나 2.5 단계의 의미와 생활 수칙 연말연시 특별 방역 기간 지정 (0) 2020.12.08 내일부터 수도권 코로나 2단계 격상 발표, 그 이유와 2단계 내용은 (0) 2020.11.23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격상, 수도권 중심의 방역 위기 대응 (0) 2020.11.17